본문 바로가기
사부작사부작 '일상'

티스토리 시작한 지 한달 만에 구글 애드 센스 승인 후기!! (두 번만의 승인 과정)

by 서콩이 2022. 2. 2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목에서부터 벌써 티가 나지만 제가 티스토리를 시작한 지 약 한달만에 드디어!!!!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동안 다른 분들의 승인 후기글을 볼 때마다 부럽기도 하고 나에게도 후기를 쓰는 날이 올까 싶었는데 긴 노력 끝에 이런 날이 오긴 오네요 😭😭

그래서 오늘은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신청부터 승인이 나기까지 어떤 과정이 있었는지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꿀팁까지는 아니지만 혹시라도 제 경험담을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싶은 마음에 작성하는 것이니 가볍게 읽어 주세요 ㅎㅎ



첫 번째 승인 거절


제가 티스토리에 처음으로 게시글을 올린 날이 2022.01.02이었는데 첫 게시글은 그냥 시험 삼아 올린거라 의미가 없고 실제로 정보성 글을 띤 게시글을 제대로 올린 건 2022.01.16이었습니다.

그리고 정확히 딱 한 달만에 구글 애드센스 신청을 했고 4일 뒤에 메일이 왔습니다.


결과는.. 아직 광고를 달 수 없다는 거절 메일이었습니다.. 거절 사유는 충격적이게도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였습니다. 🤭🤭
그동안 열심히 정성을 담아 올린 게시글들이 가치가 없다는 말에 너무 속상했습니다 ㅠㅠ
그치만 이대로 포기하기엔 노력한 게 너무 아까워서 문제점이 무엇인지 찾고 바로 다시 신청을 했습니다.

거절 사유 원인 분석 및 해결


우선 저와 같은 이유로 거절당한 후기를 찾아보았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테지만 제가 생각한 근본적인 거절 이유는 총 두 가지였습니다.

1. 색인 등록이 안 된 게시글
2.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서로 너무 가까움

위 문제들은 모두 '구글서치콘솔'에서 색인 생성 등록 시 발견할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

첫번째는 애드센스 신청 당시 색인 등록이 안 된 게시글이 3개 정도 있었는데 미리 등록하는 걸 깜빡했습니다. 제 생각이지만 아무래도 신청 전에 모든 게시글이 다 색인이 등록되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URL 테스트할 때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서로 너무 가까움"이라는 오류가 뜨는 게시글이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html 편집에 들어가 'line-height' 값을 2.5로 변경했더니 바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신청, 애드센스 승인 성공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나서 거절 메일을 받은 그 날 다시 신청을 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다음 날,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

너무 신이 나서 바로 자동광고를 설정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까지의 과정


한 달동안 티스토리를 하면서 그 과정과 승인을 위해 어떻게 글을 올렸는지 제 나름의 방식을 정리했습니다. 제 것이 꼭 정답은 아니니 참고만 해 주세요 😉

1. 2022.01.16 - 첫 게시글 발행
2. 2022.02.17 - 구글 애드센스 1차 신청
3. 2022.02.21 - 거절 및 2차 신청
4. 2022.02.22 - 애드센스 승인

(승인 당일 포스팅 수 19개, 누적 방문자 수 2,233명)


<티스토리 게시글 올릴 때>

1. 글자수는 1500자 이상
저는 지금까지 올린 게시글 모두 1500자 이상이 넘었습니다. 제가 좀 tmi 기질이 있어서.. 쓰다보면 항상 자연스레 글이 길어지는 건 어쩔 수 없었습니다.. ㅎㅎ

2. 맞춤법 검사는 필수, 모두 고침 X
블로그는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글이기 때문에 맞춤법 검사는 꼭 해주었습니다. 다만, 가끔 제가 생각한 의도와 맞지 않게 고치는 경우가 있어 그런 경우는 수정하지 않았습니다.

3. 사진은 필요한 것만! 개수에 너무 신경쓰지 않기
티스토리는 사진을 많이 올릴 경우 구글 검색에서 보여질 때 업로드가 느리다고 하여 사진을 많이 넣지 않는 것을 추천하지만 저는 적절한 사진 업로드는 괜찮다고 생각해서 딱히 개수를 제한하여 올리지 않았습니다.

4. 카테고리 개수는 2개만!
티스토리 초반에 카테고리 개수는 많으면 좋지 않다고 해서 딱 두개만 만들었습니다. 두 개 이상이신 분들도 꽤 있으신 것 같았는데 저는 웬지 처음엔 많이 만들면 안 될 것 같았어요. 하지만 애드센스 승인이 난 후에는 개수를 늘려도 괜찮습니다!

5. 1일 1포스팅? No!
저는 1일 1포스팅이 조금 힘들어서 2~3일에 1포스팅을 올렸습니다. 원래 2일 1포스팅을 하려고 했는데 현생을 살다보니 이것도 힘들더라구요.. 그럼에도 승인이 난 걸 보면 1일 1포스팅이 필수는 아닌 것 같아요~ 대신에 포스팅 수가 그만큼 적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방문자수도 1일 1포스팅하는 것보단 천천히 늘겠지요? 저는 지금도 스스로 만족하기에 천천히 성장하는 것을 택했습니다 ㅋㅋㅋ



(+) 방문자 수
티스토리 개설을 하고 초반 약 20일 동안은 방문자 수가 한자리였어요 ㅠㅠ 늘긴 느는 걸까 자존감이 하락하고 있을 때 정말 신기하게 시작한 지 23일 째 되는 날 갑자기 두 자리수로 늘더니 금방 세 자리수로 진입했습니다. 더 좋았던 건 순수 검색으로 들어오신 분들이 더 많았다는 것이었고 정말 감사하게도 지금까지 매일 세 자리 수를 유지중입니다. 😍😍

아래는 두 자리수에서 갑자기 세 자리수로 급증한 걸 보고 감격스러워 남긴 캡처 사진입니다 ㅎㅎ
(아직 갈 길이 멀지만 그래도 너무 만족스러워요~)



광고를 단 지는 아직 2일차 밖에 되지 않아 한 달 후에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 기념으로 포스팅을 남길 예정입니다~
앞으로 유익하고 재미있는 글 많이 올려서 더 많은 분들에게 재미와 도움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사부작사부작 '일상'] -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핀번호 우편물 배송 기간 및 수령, 등록 방법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핀번호 우편물 배송 기간 및 수령, 등록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 제가 기다리고 기다리던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핀번호를 받았습니다!! 😃😃 티스토리를 시작한 지 두 달만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이제 딱 세 달째에 핀번호를 받게 됐어요~

seokongzip.tistory.com


[사부작사부작 '일상'] -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한 달 수익 공개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한 달 수익 공개

안녕하세요! 서콩이입니다 😊😊 티스토리를 시작한 지도 어언 두 달이 넘어가고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지는 한 달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무도 궁금해하실 분은 없겠지만.. 단지

seokongzip.tistory.com

반응형

댓글